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인여자대학교입니다.
아래로 이동

KIWU NEWS

경인여대 펫토탈케어과,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시험 전원합격

경인여대 펫토탈케어과,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시험 전원합격

1인 3개 이상 자격증 취득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 및 취업활성화 기대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류화선) 펫토탈케어과는 지난달 실시된 ‘반려동물관리사’ 시험에 응시생 40명 전원이 합격하였다고 밝혔다.  경인여자대학교 펫토탈케어과는 2020학년도 신설되었으며 전원 1학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42명이 재학중이며 2020년도 2학기 전과생을 제외한다면 실질적으로 입학생 100%가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것이다. 펫토탈케어과는 반려동물 인구 1,500만명 시대를 맞이하여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Petconomy(pet+economy)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2020년 인천·부천 권역에서 처음으로 개설되었다. 국내 펫코노미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4%씩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시장규모 또한 6조원 정도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경인여대는 펫토탈케어과를 통해 반려동물산업의 핵심인력을 양성하고자 차별화된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고 교육 인프라에 투자를 집중하였고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과정을 진행하게 되었다. 허제강 학과장은 “여름방학기간에도 학생 전원이 산학협력처에서 지원한 자격증 특강을 수강하며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였다. 학생들의 노력이 훌륭한 성과로 돌아오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하반기에는 반려동물 스타일리스트(미용) 자격증 취득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졸업할 때 까지 1인 3자격증 이상을 취득하여 취업시장에서 학생들이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10.22
정남용 계양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 센터장, 자랑스런 계양구민상 수상

정남용 계양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 센터장, 자랑스런 계양구민상 수상

I 경인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위수탁 운영 계양구 I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정남용 센터장, 자랑스런 계양구민상 수상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류화선) 산학협력단에서 위수탁 운영중인 계양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계양구 센터) 정남용 센터장(경인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교수)이 10월 5일 계양구청 남측광장에서 개최된 제26회 계양구민의 날 행사에서 자랑스런 계양구민상(교육분야)을 수상했다. 계양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올바른 식습관형성을 위해 콩같이·콩가치(4주 콩 체험 프로그램), 키 쑥쑥 영양 쏙쏙(성장관리 프로그램), GPS!우리 급식소를 부탁해(부모 참관 및 참여 프로그램), 클린여왕 아카데미, 가情주다(가정어린이집 집중 프로그램), 나는야 싱싱급식왕, 열린체험관(알록달록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영양‧위생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계양구 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참신하고 다양한 영양‧위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함으로써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정남용 센터장은 “계양구청에서 주관하는 교육분야 자랑스런 계양구민상을 수상하여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참신하고 다양한 영양‧위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계양구 내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형성 및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계양구 센터에서는 코로나19에 대비하여 '교구대여프로그램', '찾아가는 뮤지컬', '영양사 유선문답체크 서비스', '센터블로그 개설', '유튜브채널 운영' 등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SNS를 적극 활용하여 센터블로그 개설, 유튜브채널 운영 등으로 센터와 원장, 교사, 조리원, 부모가 좀 더 쉽게 센터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센터블로그를 개설해 센터 소식 제공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유튜브채널 운영을 통해 다양한 위생•영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20.10.07
경인여대 펫토탈케어과, 반려동물 학과의 미래와 산업 전망

경인여대 펫토탈케어과, 반려동물 학과의 미래와 산업 전망

반려동물 인구 1,500만명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 Petconomy(pet + economy)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14%씩 성장 하였으며, 앞으로도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이 전망되고 시장규모 또한 6조원 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되어 이렇게 경기침체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말이지요. 제가 지도하고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그리고 예비 수험생들께서 반려동물 산업의 전망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으셔서 그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이번 칼럼을 기고하게 되었음을 먼저 밝힙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19년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약 591만 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반려견이 598만 마리, 반려묘가 258만 마리입니다.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여러마리의 반려동물을 같이 기르는 가구가 많기 때문에 정확히 산출하기는 어렵지만 1가구를 2~3명 기준으로만 하여도 1,500만명에 육박하는 인구가 반려동물 인구인 것으로 추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려동물을 위해 적극적인 소비가 가능한 소비계층의 숫자는 어느정도 일까요? 이와 관련된 정확한 통계는 존재하지 않지만 동물등록에 발생하는 비용을 적극 감수하는 인구의 숫자에서 그 규모를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는 올해 5월에 ‘2019년 반려동물 보호·복지 실태조사’를 발표하였는데요. 해당자료에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 우리나라에 등록된 반려견은 209만 마리입니다. 작년기준이기 때문에 이 수치는 더욱 증가했을것으로 생각되며, 반려묘의 경우 앞에서 언급한 통계와 2018년 행정안전부의 인구주택 총조사 등 국내·외 과거통계를 비추어 보건데 반려견 숫자의 약 30~40%를 차지하고, 그 증가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약 73만 마리 정도라 예상됩니다.  그 밖에 동물을 동록하지 않아 통계에 잡히지 않는 고슴도치, 파충류 등 특수동물(Exotic animal)의 숫자를 포함한다면 약 300만 마리정도의 반려동물이 국내에서 보호자에 의해 적극적으로 양육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되어 반려동물을 위해 적극적 물품 및 서비스 제공의사를 가진 인구는 2.5인 가족 기준으로 약 750만명 정도 일것입니다. 유기동물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반려동물 시장에 적극적인 소비가 가능한 잠재적 고객만을 대상으로한 수치입니다. 반려동물 1마리를 키우는데 미용, 사료, 간식, 용품 등 다양한 비용이 필요하겠지만 적극적 양육을 위해 한달에 15만원 정도(1년 180만원)가 들어간다고 추산했을 때 시장규모는 5조 4천억원 규모로 추산됩니다(전문가에 따라 이견이 있을 수 있으며, 시장규로를 긍정적으로 예측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국내 커피산업의 시장규모가 ‘19년 기준 6조8천억 규모(현대경제연구원, ‘커피 산업의 5가지 트렌드 변화와 전망’)인 것으로 짐작하건데 그 시장규모와 잠재력을 비교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반려동물 산업분야의 세부적인 규모와 전망은 어떨까요?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발표한 2019년 ‘반려동물 관련 영업 현황’을 참고하여 예측해 보겠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영업 현황]  (단위 : 개소, 명) 반려동물 유치원, 호텔 등과 같은 동물위탁 관리업은 현재 반려동물 미디어 등의 홍보와 반려동물산업의 인기로 인해 그 숫자와 종사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장기불황으로 인해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입고 있는 분야입니다. 해당 분야는 애견인들의 장기 여행, 출장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기 부재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하는데, 코로나 19가 종식 될 때 까지 해외여행 등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재택근무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그 수요가 줄어 들것으로 예상되어 당분간 불황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종식과 함께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면서 반려동물 위탁분야 또한 호황을 맞이할 것이 확실 시 되고 반려동물 산책 및 관리를 위탁하는 펫 시터(Pet-Sitter)등 저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한 새로운 위탁관리 분야 또한 그 저변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물미용업은 본인의 능력과 노력에 비례하여 소득이 보장되는 전문직이지만 위 통계에서 보는바와 같이 반려동물 영업 분야에서 최다 인원이 종사하고 있으며,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려인의 다수를 차지하며 미적 특성을 중요시 여기는 여성 반려인들의 선호로 인해 반려동물 미용의 수요와 기술적 요구수준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또한 사람의 미용 분야가 헤어 외에도 스킨케어 네일 등과 같이 전문분야가 세분화 되어 확장되었던 것과 같이, 반려동물 미용 또한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성이 예상되어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려는 아이디어와 프론티어 정신이 수반된다면 오프라인 상권이 퇴색할 것으로 예상되는 향후 10년 이후의 미래에도 굳건히 현재의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K-방역, K-뷰티와 같이 중국 등 아시아권에서 K-반려동물 미용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해당 전문인력의 해외진출 가능성 또한 매우 높을 것 입니다. 반려동물 미용 실습(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페이스 쉴드를 착용) 동물 생산, 판매, 수입업의 경우 동물보호법의 강화, 국민의식 향상으로 인한 유기동물 입양 증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각국간 물류 감소 및 검역 강화등의 영향으로 관련분야 소득과 종사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기본 수요와, 해외 사례에 비추어 보건데 희귀한 순혈 반려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전문성을 갖추고 미디어를 통해 그 인기가 급증하는 값비싼 순혈견을 적시에 공급 가능한 동물생산자를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입니다.      동물장묘업은 사람 평균 수명의 1/5인 반려견의 특성과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반려인의 증가로 인해 시장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례시설 자체가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교통이 편리한 도심지에 정식 등록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며, 승합차 등에 소각시설을 설치하고 불법영업을 실시하는 이동식 화장장 등이 도심에서 덤핑 영업을 실시하고 있는 현실이 근절되지 않는 한, 현재 단통법 상황에서의 휴대폰 판매와 같이 불법과 합법이 혼재되어, 고소득을 내는 것은 가능하지만 불법행위를 감내해야만 하는 미묘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과거 군견, 경찰견 등 특수동물에 국한되어 있던 반려견 훈련은 최근 미디어를 통해 그 인지도가 급상승하여 그 저변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가되는 수요에 비해 대부분의 대형 훈련장이 도심 외곽에 위치한 관계로 많은 반려인들이 접근성과 높은 비용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심에 위치한 실내 반려동물 훈련장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반려동물 유치원과 호텔등과 결합된 새로운 사업모델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19로 급속히 보편화된 비대면 교육이 앞으로는 반려동물 훈련에도 적용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보편화 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분야의 시장도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물훈련 실습교육 반려동물 사료를 포함한 동물용품은 온라인 구매가 더욱 활성화 되어 저가 제품의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것이며, 한편으로 프리미엄 고급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등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각종 반려동물 용품의 공급처 역할을 하였던 중국제품의 불확실성과 원재료 품질에 대한 불신으로 베트남 등 수입 생산 및 수입국가가 다변화 되어 지금보다 다양한 제품이, 다양한 가격으로 공급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다국적 회사의 고급 프리미엄 제품의 위상은 더욱 강화될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브랜드는 고급화 제품과 저가 제품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가 되어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능성 프리미엄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지속적으로 출시하려는 노력이 예상되는바 중장기적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소매업은 수도권과 광역지자체를 중심으로 반려동물미용, 훈련, 까페, 호텔, 용품판매 등이 복합적으로 운영되는 패키지 서비스 형태의 사업모델로 진화할 것이며 원스톱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의 성향으로 인해 멀티 서비스가 제공 가능한 애견숍으로 고객이 집중되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반려동물학과 출신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동물보건 실습교육   최근 반려동물산업은 단기간 급속도로 압축성장을 하면서 외형적으로 급성장을 하였습니다. 미래의 반려동물산업은 내실을 다지며 고급화 수요에 대한 대응이 필수적일것입니다. 특히 고소득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패키지 형태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멀티숍 형태의 창업이 고소득 창업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경인여자대학교 펫토탈케어과는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창업동아리 활동, 취·창업 및 펫아로마테라피 등 특강을 개설하였으며, 반려동물 보건, 미용, 훈련 3개분야의 국가 자격증 취득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http://www.healingnlife.com/news/articleView.html?idxno=619

2020.10.06
경인여대, 무한상상실 신규 운영기관 선정

경인여대, 무한상상실 신규 운영기관 선정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류화선)는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무한상상실’ 신규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무한상상실은 시민 참여형 과학기술 복합공간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공모·선정한다. 경인여대 무한상상실은 대학 봉아관 5층 ‘창의 아카데미(Creative Academy) 전용공간’에 설치되며 누구나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개방형 창작실과 교육장으로 구성하여, 경인여대 재학생은 물론 지역 내 경력단절 여성 및 지역시민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이디어 발상 기법, 3D 프린팅, 코딩, VR체험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정부 지원금 외에 대학 및 NH농협 인천영업본부가 추가 예산을 지원하고, 계양구·서구 등 인근 지자체와도 공동강좌를 개설하는 등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류화선 총장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경인여대 무한상상실을 통한 북인천지역의 과학기술문화 저변 확대와 지역현안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에 대학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인여대 무한상상실은 공간조성 및 3D 프린터 등 각종 장비 및 기자재 구입 등을 거쳐 오는 10월 개소할 예정이다.

2020.09.25
더보기

PLAY ON DREAM

경인여자대학교의 이야기를 감상해보세요.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껏 PLAY할 수 있는 경인스토리가 시작됩니다.

KIWU Program

KIWU VISION 2025, Knowledge, Innovation and World-class University

  • 학생 역량기반 교과운영

    40% 이상

    프로그램 80건 이상

  • 졸업생 취업률

    70% 이상

    해외취업자수 50명

  • 글로벌 교육과정 공동 운영

    8건 이상

    미국, 중국, 필리핀 등

  • 취창업지원프로그램 참여

    6,000

    이미지메이킹, 창업컨설팅 등

  • 학생복지서비스만족도

    70점 이상

    학생 감동+대학